본문 바로가기

골방기타교실

골방기타교실) 이문세의 옛사랑



"남들도 모르게......" 하고 내뱉는 소리는 그저 숨소리 같이만 들리는 이문세씨의 노래는 첫 소절에 몸이 녹아나는것 같습니다. 노래하다보면 첫음을 내기가 가장 어렵습니다. 첫 소리에 그곡의 분위기를 전부 지배해버리기 때문이죠. 아마도 첫소리 내기 가장 어려운 곡중의 하나가 이곡이 아닐까 하네요. 

아주 오래전부터 옛사랑의 강좌를 올려달라고 하는 많은 요청이 있었는데 이제서야 올립니다. 늦어진 이유중의 하나는 과연 이 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조금은 난감해서였네요. 절대 쉬운곡이 아니고, 느낌을 살려 부리기 정말 어려운 곡임에도 쉽다고 사기치며 (?) 강좌를 이끌어가야할 부분이 가장 걸렸기 때문입니다. 계절감이 조금 다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론이 좀 길어졌습니다. 각설하고 일단 먼저 제가 급히 (?) 녹음해본 전체곡을 들려드리겠습니다. 요즘 정말 햇빛에 많이타서 왠만하면 얼굴 감추려하였는데, 또 어쩌다 보니....ㅎㅎ





기타 반주패턴 부분은 정말 쉽게 연주할수 있도록 최대한 단순화시켰습니다. 

제가한 전체곡 연주와 다르다고 느끼실겁니다. 하다보니 자동으로 움직인 부분들이 너무 많아서....ㅠㅠ 일단 그런 부분에 현혹되지 마시고 아래 적어놓은 반주패턴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연주하시면 됩니다. 조금씩 다르게 바꾸어보는 부분은 이 반복되는 반주가 손에 완전히 익었을경우에 시도해시면 되구요. 아마도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악보를 찾아보셨을텐데요.... 아래같은 악보 보시고.... $%#@&#($ 로 보이시던 분....ㅎㅎㅎ

E/G# 이 먹는건가효? 하는 느낌이죠....ㅎㅎ 네. 물론 당근 이렇게 안합니다. 

위 샘플 악보처럼 이 곡은 A코드 진행입니다. 그러나.....

골방기타 교실) 조옮김 - 쉬운코드만으로 수백곡 연주하기 <--- 클릭

에서 보여드린 원리에 의하여 카포를 2프렛에 끼우고 G로 연주하시면 전체적으로는 A코드 진행과 같은 키가 되죠.  

E/G# 은 D/F#이 되겠습니다만, 이런 split코드의 베이스는 과감히 생략합니다. 그리고 C#은 B가 됩니다만, 이것도 하이코드가 되기에 과감히 B7으로 바꿉니다. 전체적인 소리의 조합에는 그리 큰 무리가 없습니다. 


반주패턴 

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마디에 8번을 퉁겨줍니다만, 두번에 나누어 4비트씩 퉁기면 되기때문에 아주 효율적으로 할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엄지손가락 하나로도 연주가 가능하다고 할수 있죠. 엄지가 조금 바빠지겠지만요.   



비디오에서 보이는대로 규칙적으로 위 악보대로의 핑거링을 반복하시면서 연습하시고 노래와 함께 맞추어 보시면 충분히 듣기 좋은 연주가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상하게도 비디오가 위아래로 압축이 되어버렸네요. ㅠㅠ 나중에 고치겠습니다. 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