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음악

いとしのエリー사랑스러운 에리 (Southern All Stars - cover by 빨간내복)

제가 유학하던 90년대 초만해도 일본에서 한국의 위상은 지금과는 너무나도 달랐습니다. 기껏해야 김치와 불고기의 나라정도로 생각하던게 일반적인 사고였다 해도 과언은 아닐겁니다. 사실 일본이 좋았을리 없고, 사실 저 개인적으로는 지금도 일본쪽에다 대고는 xx도 안 눈다고 할만큼 마음고생도 심했던 곳이기도 하네요. 일본을 떠난지 13년이 되었는데도 아직도 사실은 여행으로도 가고싶지 않은 곳으로 자리잡고 있답니다. ㅠㅠ 

암튼 그때 한국의 대학에 교수로 재직하시던 선배님들이 일년씩 와계시던 경우가 많았는데, 아주 진지한 조언을 해주시곤 하였지요. "혹시 나중에라도 말이다, 일본에 대해 어딘가에 기고하게 되면 조심해라. 100마디 일본은 나쁘다라고 쓰다가 마지막에 그래도 본받을점도 있다 한줄만 써도 교수연구실에 돌이 날아온다" 그 당시에는 사실 이 말이 단순한 과장이라고 들리지 않을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하물며 일본 노래를...... ㅠㅠ 

그간 참 많은 일이 있었네요. 서로간에 대중문화의 교류라는 것도 있었고, 그 사이 일본은 한류의 붐에 한국열풍이 일었습니다. 대장금같은 드라마로 한국음식이 김치와 불고기만이 아니라는 것도 자세히 알려지게 되었고, 동경 한복판에는 한인타운이 자리잡게도 되었다고 하네요. 경제적으로는 아주 오랫동안 일본이 버블경제의 여파를 벗어나지 못하는 사이 한국은 IMF라는 정말 통탄할 일이 일어나고도 다시 긴 터널을 빠져나와 현재는 일본에 빠지지 않는 경제규모를 자랑하게도 되고, 철옹성같던 소니가 삼성에 밀린지는 오래되었습니다. 한국에 가니 케이블채널에서는 일본 방송을 하고 있어 깜짝 놀랐습니다. 아무리 시간이 지난다 해도 일본과는 선린우호라는 외교적인 해빙은 맞이할수 있어도 완전한 친교는 불가능할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만..... 결국은 참담한 역사적인 사실 배경과 더불어 경제적인 박탈감이 더해진 상황이 오래도록 지속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조금은 일본과 어깨를 나란히 혹은 좀더 우월한 입장에서 바라볼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서 조심스레 노래 하나를 올려봅니다. 

80년대... 사실 디스코텍에 가면 DJ들이 당시에는 금지곡이었던 일본 노래들을 슬쩍슬쩍 끼워넣곤 하였지요. 

ギンギラギンにさりげなく (깅기라긴) 같은 곡들이이었고, 그중에는 悲しい気持ち~JUST A MAN IN LOVE (Southern Allstars)

같은 곡들이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일본에 가서도 음악을 많이 들었는데, 그중에서 이상하게도 귀에 쏙쏙 들어오는 곡있더군요. 바로 Southern Allstars라는 그룹의 음악으로 그 리더 桑田佳祐 (Kuwata Keisuke) 의 특이한 보컬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나중에 보니 가끔식 들리던 悲しい気持ち~JUST A MAN IN LOVE 라는 곡도 이 그룹의 곡이더군요. 일본의 유학생활은 상상이상으로 힘들었던 경험이었지만, 가족이 있었고 또 나름대로 음악을 들으면서 해소할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암튼, いとしのエリー (사랑스러운 에리 혹은 그리운 에리 라고도 번역할수 있습니다만...) 라는 이 곡은 그룹의 대표곡이기도 하고, 제가 가장 즐겨 듣고 부르던 곡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레이찰스 주니어가 Ellie my love라는 이름으로 cover를 하여 발표하였고, 우리나라의 박상민씨도 커버하였다고 들었습니다. 암튼 유명한 곡이죠. 

Kuwata는 노래에 영어단어를 참 많이 넣습니다. 가끔은 의미 불명의... 거기에 일본어도 버터냄새가 강하게 나도록 발음하는 경향이 있죠. "나까시따코또모아루~" 를 "나으까으시뜨아 코또우모 알루~" 뭐 이렇게 발음합니다. 넘 잼나서 따라하다가 저도 버릇이...ㅎㅎ 그래서 Kuwata의 노래는 이상하게 이렇게 불러집니다.

공공연한 비밀중의 하나는 바로 이 양반 재일교포3세라는 사실이네요. 일본에서 참 슬픈 이름중의 하나가 바로 자이니찌 라고 하는 재일동포입니다. 자신이 대놓고 이야기는 하지 않았으나 알만한 사람은 다아는... 거기다 얼마전에는  갑자기 된장찌개였던가 김치찌개인가 하는 이름의 노래를 내놓았더군요. 뭐 이정도면 그냥...ㅎㅎ

일단 노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