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방기타교실

골방기타교실) 김광석의 외사랑

오랜만에 골방기타를 올리네요.

미리 예고해드린대로 얼마전에 불렀던 김광석씨의 외사랑 입니다. 이 곡은 느린 곡이라서 노래하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대개 느린 곡은 기타는 쉬운 편인데, 이 곡은 그렇지 않습니다. 난이도로 친다면 고급에 해당하지 않을까 하네요. 그리 쉽게되지는 않을것 같다는 걱정을 하였지만, 일단 올려봅니다. 

먼저 전체곡을 코드악보와 함께 다시한번 들어보시죠.



먼저 제가 아직 목감기로 좀 고생중이라서 목소리가 잘 안나옵니다. 이해해 주시구요...ㅠㅠ

코드와 전주
 

오늘은 특이하게 코드와 전주를 먼저합니다. 전주안에 아르페지오 패턴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코드를 중요하게 이야기 하는 이유는 바로 이 곡은 베이스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코드표를 보면 평이한 코드 밑에 복합코드인 D/F#, Dm6/F 그리고 Am/G 코드가 있는데요, 이 코드를 집중하여 연습하시기 바라구요. 





비디오를 보시면 잘 이해가 가실듯 하네요.


전주자체가 이 곡의 아르페지오 패턴이 됩니다. 절대 쉽지 않습니다. 

우선 아르페지오 비디오는 두가지로 만들어 보았네요. 




악보를 다시 한번 보시죠.


 
간주

꼭 원곡과 똑같이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원래대로 한번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는 쉽지 않으니 전주를 한번 다시 반복하는 것도 좋습니다.

 


노래

늘 드리는 말씀이지만, 통기타를 하는 이유는 노래를 위한 반주죠. 노래 연습을 많이 하시는 것이 좋겠죠?



열심히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