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방기타교실

Stand by your man - Tammy Wynette (cover by 빨간내복) 미니강좌 포함

정말 오랜만에 외국음악 카테고리에 곡을 올립니다. 

며칠전 이종민님이 댓글로, 이곡을 연습중이신데 주법등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또 때마침 페이스북에 문현우님이 Green green grass of home이라는 곡을 배우고 싶다고 하셨네요. 신청해주시는 모든곳을 다 소화하지는 못하지만, 가끔은 이렇게 저 자신도 노래하고 싶고 또 우연이 겹치며 비교적 빨리 올리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송 100곡, 200곡 같은 리스트에 늘 들어가는 곡으로 한국에서 많이 알려지기도 하였습니다. 1968년 발표된 곡이죠. Tammy Wynette은 그 당시 미국인이 바라던 여인네의 전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왠지 퇴근하고 오면 날아갈듯한 홈드레스를 입고, 환한 미소로 반겨주며 반가운 키스를 전해줄것 같은 이미지죠. 가사의 내용도 어쩐지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참으로 바보같은 남자들이긴하지만, 사랑과 관용으로 감싸 안아주시고 잘 서포트해주세요~ 라는... 남자입장에서는 다소 비굴한.....ㅎㅎㅎ 남자인 제가 같은 가사를 가지고 부르기가 조금은 낯간지러워집니다.

사모님~ 제가 좀 부족해도 잘 봐주세요~~ 




우선 Stand by your man을......... 




이 곡은 Country Folk라고 할수 있습니다. 비슷한 패턴의 곡으로 Tom Johns의 곡으로 많이 알려진 Green green grass of home을 꼽을수 있죠. Traditional Folk는 사실 후에 컨트리라고 하는 장르로도 발전해 나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런 식의 Country Folk라는 장르 자체가 생소하거나 억지스러운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아주 간단한 미니강좌의 형태로 비디오로만 반주패턴, 전주 등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키로는 G혹은 A정도가 적당한것 같습니다. 남자키로는 D-E사이의 키라면 맞을듯 하구요, 전 카포를 3프렛에 끼우고 C로 즉 Eb으로 연주하였습니다. 2-4 사이에서 자신의 키에 맞게 조절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주 간단하긴 하지만 기타를 조금만 해보신 분이라면 이정도로 약간의 팁은 얻으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정식강좌로 만들기에는 그리 많은 분들의 관심은 없을듯 하여 이리 미니강좌로 내보냄을 이해해주시기바라구요...... 

같은 반주패턴을 보이는 Green green grass of home도 함께 실어봅니다.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