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쓸하던 그 골목을....
가사전문 <-- 클릭



요 위에 그림이나 밑에 링크를 누르면 아마도 노래가 나올지 모르는데.......
원곡이 나오는건 아니고, 간來福이 부른 노래가 나올지 모르는데...... 
한번 눌러도 되고........ 

이 블로그는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법을 (비교적) 준수합니다.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나름 무진장 긴장하였답니다. 제 조덕배씨의 노래에는 늘 "비슷하다" 이런 코멘트가 자꾸 올라와서요. ㅠㅠ 유명가수와 음색이 비슷하다는데 기분나쁠것 없지 않냐 하시면 할말은 없지만요. ㅎㅎ 그래서 되도록 안비슷하게 해보려 무진애를 썼답니다. 어떤가요? 

그대 내맘에 들어오면은 <---  이거거든요. 흑흑흑!!!

이 곡은 아마 조덕배의 노래를 처음으로 세상에 알리게 된 곡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기타코드의 진행도 그렇고 몽환적인 느낌이 강하여 오래 기억에 남는 노래랍니다.


  1. Favicon of https://easygoing39.tistory.com BlogIcon 카타리나^^ 2009.10.23 16:57 신고

    ㅋㅋㅋ 들어올때마다 생각하는 거지만...비교적 준수한다는말 웃겨요
    훔..저작권법에 비교적 자유로우신가요?
    전 요즘 뭘 올릴때 좀 걱정이 된다는...
    그래서 드라마 리뷰같은걸 못 쓰겠어요 ㅜㅡ

    완전 겁먹었다는...ㅎㅎ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10.23 22:06 신고

      이거 그렇습니다. 하지말라는 건 안했답니다. 뭐 그렇다고 본질적으로는.... 그래서 비교적은 준수하거든요...ㅋㅋㅋ

      드라마리뷰까지 저작권법이라는 올가미에 걸려는 이유를 모르겠더군요. 사진쓰는것도 정말 조심스럽구요....

      우리 홧팅합시다.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assdfg2 BlogIcon 태아는 소우주 2009.10.23 17:17

    저작권.. 무섭죠..
    그래도 리나님 드라마 리뷰 써 주세요~!
    그리고 이 노래는 정말 좋아했던 노래예요.
    조덕배.. 지금은 어디 있으려나..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10.23 22:13 신고

      조덕배씨는 뇌졸중으로 쓰러져 입원하였다가 지금은 노래는 아직 못하지만, 곡을 쓸정도까지는 회복이 되었다고 합니다. 빨리 완쾌되어 좋은 노래 들려줘야 할텐데..

  3. Favicon of https://sayhk.tistory.com BlogIcon 아이미슈 2009.10.23 17:30 신고

    너무 좋아하는 노래에요..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09.10.23 18:09 신고

    혜은이노래는 안들었지만 조덕배 노래는 듣고 갑니다.

  5. Favicon of https://gamjastar.tistory.com BlogIcon 또웃음 2009.10.23 21:20 신고

    진짜 비슷하신데요.
    정말 안 비슷하게 하시려고 노력하신 건가요?
    뒷부분으로 가면 좀 다르게 들리긴 하지만 앞부분은 많이 비슷해요. ^^

  6.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10.23 22:26

    ㅎㅎㅎ
    다들 비슷하다고 하는군요 ㅋㅋ
    한때 제 18번이였기도 하지요
    몸이 많이 불편한 가수인데
    최근에 악화되엇다는 이야기만 나오고
    호전 되엇다는 이야기는 없어
    다소 안타까운 가수랍니다.
    잘 보고 갑니다.

  7.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10.23 22:30 신고

    비슷이야기는 감자꿈님밖에는 안하셨답니다. 이번에는 대체로 성공같은데요. ㅋㅋ

    네! 너무 안타깝죠. 악화되었다고 하는 기사는 못봤네요. 어쩌나...

    좋은 밤 되시길 빕니다.

  8.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09.10.24 00:44 신고

    조덕배의 모든 노래 너무 좋아해서 한 때는 수집하기도 했었죠..
    요즘 TV에서 초췌해진 조덕배씨를 보면 안스럽기도해요
    머리도 빠져서 모자까지 쓰고 나오더군요
    좋아하는 가수의 좋아하는 노래인데..
    멋진 생음악으로 들으니..또 옛날 생각이 떠오르네요..
    다르게 부르시려고 노력하셨는데 듣는 저도 착각을 할 정도입니다.
    오늘도 마음이 편안해지네요..
    잘 감상하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10.24 01:24 신고

      흑흑흑!! 아직도 그렇습니까? 이거 어쩔수 없는걸까요?

      아무래도 제가 계속 따라하나 봅니다. 그런건 정말 아닌데..흑흑

      조금 힘겹더라도 계속해서 음악활동 이어가는 조덕배씨를 보고싶네요.

      좋은 주말 맞이 하시길 바랍니다.

  9. kim 2012.03.30 13:55

    기타이제 배우는중인데 이노래 완전 좋아하거든요 나이상관없이 이곡은 정말 명곡입니다 영어로 번역해서 주변친구들한테도 들려주고싶어요 진짜 이곡 완전 좋아해요 동영상보고 어떻게든 따라해보겠는데 오른손은 안보여요 어떻게 치는지 알려주심 안될까요 ㅠㅠ 제메일 주소는 bbadatwo@hotmail.com 진짜진짜 부탁드립니다 ㅠㅠ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12.04.08 09:47 신고

      감사합니다. 네. 이곡은 정말 오래된 곡이지만, 지금불러도 별로 손색이 없을정도입니다. 글쎄요... 이곡은 악보는 가지고 있지만, 주법은 그냥 대강 한거라 특별히 말씀드릴것은 없지만.... 되도록 한번 해서 보내 드리도록 할께요.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10. 아름다운삶 2012.08.04 08:06

    꾸벅!
    요즘에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서 십여년전에 조금 쳤던 기타를 새로 무장해 제가 좋아하던 노래들을 찾던중에 여기까지 오게 됐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웬만한 노래들은 유트브에 빨간내복으로 다행히 '도배'가 되어 있어서..^^
    나도 모르는 사이 빨간내복 팬이 되어버린것 같네요 ㅎ.
    참고로 저두 누리끼리한 내복 입고 자란 세대입니다. 국민학교때 독일로 이민을 왔구요.
    무례한 부탁 하나 드릴려구요.
    정말로 연습해 치고 싶은 곡이 몇개 있는데 내복님이 치는 그대로의 타보를 그림파일로 보내주실수 있나 해서요.
    은혜는 잊지 않겠습니다.
    멜 주소입니다.

    weimar99@hanmail.net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12.08.09 01:34 신고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뜻하지 않게 유튜브에 도배(?)를 하게 되었습니다. ㅠㅠ
      기타를 하신다니 반갑습니다. 저도 가지고 있는 타브악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혹시 특정 곡을 말씀해주시면 강좌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 김성철 2012.08.15 09:00

    나의 옛이야기 아르페지오랑 보사노바 주법좀자세히 가르쳐주세요 너무 치고 싶어요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12.08.28 03:02 신고

      네~ 안그래도 다른 분이 말씀하셔서 비디오는 다 만들었습니다. 곧 올리도록 하죠. 감사합니다.

다가가면 뒤돌아.....
가사전문 <----- 클릭




요 위에 그림이나 밑에 링크를 누르면 아마도 노래가 나올지 모르는데.......
원곡이 나오는건 아니고, leebok이 부른 노래가 나올지 모르는데...... 
한번 눌러도 되고........ 

이 블로그는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법을 (비교적) 준수합니다.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조덕배의 대표곡중 하나로 꿈에 등과 더불어 중학교 3학년에 작곡을 하였다니 정말 경이로울 뿐입니다. 솔직히 창법이 너무 부담스러워 그다지 즐겨 듣지는 않지만, 가끔 혼자 있을때는 끄집어내어 부르게 되네요. 작곡은 그렇다 쳐도 가사는 도저히 중학교 3학년의 감성이 아니어서 조금 당혹스럽습니다.
 

얼마전 뇌졸중으로 쓰러져 안타깝게 했는데, 얼마전 뉴스를 보니 많이 회복되어 아직 노래는 무리지만, 작곡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만하길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였답니다.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9.13 23:55

    내복님... 신청곡요~~~

    동물원... '무전여행' or '백마에서'....
    or '언제나 마음은'도 좋습니다...


    감사요~~ ^^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09.14 00:00 신고

      신청곡 감사합니다.

      우선 우리가 세상에 길들기 시작한 후부터를 잠시 풀께요.

      http://leebok.tistory.com/60

      아주 오래전에 녹음한 곡이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9.14 00:09

      크흐흐흐~~ 님, 감사요~~~ ^^

  2. Favicon of https://sayhk.tistory.com BlogIcon 아이미슈 2009.09.14 00:33 신고

    중학교 3학년? ㅎㅎㅎ
    가능성 있기도..나도 그때 정신연령그대로인듯...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09.14 04:24 신고

      바꾸어 말하면 40대의 정신연령으로 한 30년 살아오시는 아이미슈님...ㅋㅋㅋ

    • Favicon of https://sayhk.tistory.com BlogIcon 아이미슈 2009.09.14 04:28 신고

      이게 언듯들음 칭찬인듯싶은데..
      가만생각허니 욕이여..욕..흑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09.14 04:33 신고

      에그... .그냥 언뜻 들으셔요. 뭘 가만 생각까정....ㅎㅎ

  3. Favicon of https://myusalife.tistory.com BlogIcon 샴페인 2009.09.16 03:08 신고

    직접 만나뵈었을 때 생각했던 것보다 다리가 더 많이 불편하셔서 좀 놀랬었어요. 항상 앉아계신 모습만 봐서 괜찮다고 생각했었지요.

    정말 너무나 감미로운 목소리를 가지신 분이죠.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09.16 12:08 신고

      저도 직접 만나고는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빨리 완쾌되셔야 할텐데 말이죠.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assdfg2 BlogIcon 태아는 소우주 2009.09.19 19:14

    즐거운 주말 보내고 계시죠? 선생님.. 저 노래는 정말 좋아했었죠...
    유튜브에서 들려오는 목소리가 .. 쓸쓸하게 다가 오네요.
    중학교 3학년의 감수성.. ㅋㅋ 그것까지는 몰랐었네요.
    역시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다가가시니.. 참 좋은 것 같아요.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저는 요즘 좀 센치해서리.........ㅠㅠㅠㅠㅠㅠ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09.20 00:15 신고

      주말 이제 막 시작이네요. 즐겁게 보내려 준비중 (?) 입니다. 만두도 좀 만들어 먹고.... 손님도 오실거구요. ㅋㅋ

      행복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5. Favicon of https://sayhk.tistory.com BlogIcon 아이미슈 2009.09.25 17:26 신고

    이건 다시 들어보니 진짜 조덕배랑 구분이 안가요..
    이게 딱인듯....

    좋아요 좋아!!

  6. Favicon of https://pavarottisy.tistory.com BlogIcon 미르-pavarotti 2009.10.01 20:06 신고

    아주 좋아하는 조덕배씨 노래네요...
    정말 조덕배씨와 구분이 안되네요
    완벼함이 묻어나는 노래를 부르시네요^^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10.02 00:25 신고

      엉엉!!!!

      이젠 조덕배 노래를 안부르려구요. 마치 그의 노래 "슬픈노래는 부르지 않을꺼야" 처럼 "조덕배의 노래는 부르지 않을꺼야~~" 라는...ㅋㅋㅋ

      처음에 이 블로그 시험운영할때 조덕배의 노래를 불렀는데, 댓글이 대여섯개 달렸더군요. "조덕배콘서트인가요....." '아닙니다. 제가 부른건데요..." 뭐 이러다가 어느분이 "모창을 하는 가수는 오래가지 못합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내도록 노력하세요. 강승모라는 가수가 조용필의 음색을 흉내내다가...어쩌구 저쩌구...." 아주 점잖게 (?) 혼났습니다.

      그래요. 저 흉내냅니다. 흑흑흑!!!!!

      ㅎㅎㅎㅎ
      미르님/ 반갑습니다. 소우주님블로그 타고 오셨다니 소우주님께 감사를 드려야 하겠네요. 거기다 자주 들러주신다니 정말 고맙습니다. 방명록글 보고 정말 감격했어요. 사실 한동안 음악을 들려 드렸는데, 이렇게 기타연주에 대해 말씀해주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기타를 해보신분만이 알죠. ㅋㅋㅋ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주는 주말까지 쭉 좋은 기분으로 살아갈것 같습니다. 미르님 덕분이죠.

      요 위에 아이미슈님도 그런 이야기를 써놓으셨더라구요. 이상하게 조덕배를 부르면 꼭 이럽니다. 조덕배의 음색과 비슷하다는 생각은 한번도 안해봤는데 말이죠. 조덕배씨의 창법이 워낙 특이하여 음을 꺾는 부분을 저도 모르게 따라가는 모양입니다. 사실 앞에 써놓은건 농담반이구요... 아마츄어로서 비슷하다고 하는데 뭐 꼭 그리 기분이 나쁜것은 아니랍니다. ㅎㅎ

      행복하고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길 바랍니다.

      추신) 미르님 블로그 가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무어라 표현할수 없이 놀라운 사진작품들과 아름다운 음악들이 꽉찬 블로그더군요. 지금은 함부로 댓글을 남기지 못하겠습니다. 저도 시간내어 밀린 포스팅들을 읽어보고나서야 글남길수 있을듯 합니다.



꿈에 어제 꿈에 보았던
(가사전문) <-------- 클릭




요 위에 그림이나 밑에 링크를 누르면 아마도 노래가 나올지 모르는데.......
원곡이 나오는건 아니고, leebok이 부른 노래가 나올지 모르는데...... 
한번 눌러도 되고........ 

이 블로그는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법을 (비교적) 준수합니다. 




추천, 댓글은 무료입니다.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조덕배의 두번째이지만 가장 크게 히트했던 곡. 그래서 그다지 정은 가지 않는 곡. 
이런 나의 마음은 마이너리티 정서일까. 이번곡은 일부러 조덕배를 흉내내려 해봤는데, 안된다. 오히려 다행인건가. 

봄이 다가오며 집안팎으로 일이 많아져 시간이 없다보니 노래하고 녹음할 시간이 없다. 한곡당 적어도 두어시간은 걸리는 작업이라 사실은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하지만, 집에 돌아오면 바로 장갑끼고 정원에 나가 흙일을 해야하는 날이 계속되다보니 조금이나마 할애된 시간이 이른 아침이다. 아침 7시 30분경에서 8시10분 정도까지 조금씩 녹음해나가는데 이른 아침이라서 당연히 목이 안풀려 노래가 정말....... 원래대로라면 두어번 노래하며 목풀고 십여번 반복하며 다듬기 마련인데, 이건 속성으로 후다닥 녹음끝내야 하는 상황이라서 품질이 정말 엉망이된다. 그래도 100곡 고지가 얼마 안남아 마음은 바쁘고 하여 이렇게 나마 올린다. 다음의 몇곡쯤은 아마도 거의 대부분 이러지 않을까.....

노래 듣고 있으면 등짝에 식은땀이 나며 부끄러워서리.....

암튼, 이 곡으로 내가 할수 있는 조덕배의 곡은 다 커버가 된듯하여 마음은 홀가분하다. 
이곡은 아마도 대학교 1-2학년때 였지 싶은데..... 





  1. 2009.04.01 09:02

    신청하고픈 노래였는데....
    딱 맞춰 주는구먼.....
    땡유..................

  2.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04.02 01:30 신고

    형! 이게 아침 해장노래라서리 좀 그러네요. 나중에 다시 불러 고쳐놓을께요.

    • 2009.04.03 14:03

      괜찬아..
      지금도 아주 좋아

  3. 미오기 2009.04.02 10:06

    추억으로 버틴다더니!!!
    정말 그러네..
    보고싶어..
    병운이 오빠하고는 자주 보는편
    어제도 울 사무실서 한참 얘기하고 갔거든..
    정말 열심히 지내고 하는일도 잘 되고 있구..
    잊지 않고 찾아줘서 고맙구..

  4. 작은누나 2009.04.02 10:22

    덕분에 행복한 하루가 될듯....

  5. 유재필 2009.04.02 13:03

    광화문 연가와 꿈에 듣고 간다. 이왕 리바이벌하는거 너만의 스타일을 개발하는 거 어떄^^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04.03 01:20 신고

      형! 워낙 제 스타일이 행진곡도 슬프게 부르는 몹쓸 스타일이라 처음 한 20-30곡 그렇게만 했더니 짜증들을 내더라구요. ㅋㅋㅋㅋㅋ

      그래서 조금씩 다르게 부르려다 보니 좀 따라가게도 되고... ㅋㅋㅋ
      뭐 어때요. 내가 가수도 아닌데..... ㅎㅎ

    • 유재필 2009.04.07 17:24

      그려, 인생 뭐 있냐.. 걍 가던길 가면 되지.. 인디노래 몇장 부쳐주랴?

  6.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09.05.07 02:28 신고

    조덕배아저씨가 뇌출혈로 쓰러져 언어장애와 반신장애가 왔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드네요. 안좋은 일로 사회면에 오르내리기도 했지만 그의 영롱한 음악은 정말 오래 남을만한데.... 쾌유를 빕니다.

    • 2009.05.07 09:14

      더욱 안타까운거는 돈이 없어 퇴원했다는거....

      중학생 딸을위해 술도 끊고 했는데...........

      인생 뭐있어 즐겁게 사는거지..............

  7. Favicon of https://topfltplove.tistory.com BlogIcon 악사부부 2010.05.20 22:29 신고

    헉 아프다는 말은 들은거 같은데...
    병원비가 없어서 퇴원했다니...정말 슬프네요.
    히트곡이 많은데도 돈이 없다니...안타까워요.

    근데 내복님 목소리가 조덕배아저씨 목소리랑 똑같아요.
    이거 내복님이 부르신거 마자요?????
    우왕~~~~~~~~~ 정말 똑같아요.
    오랜만에 추억속으로 빠지네요.
    트랙백 감사해요.
    나의 옛날 이야기도 정말 좋아했는데...
    그것도 들어봐야 겠어요. 내복님이 부르신거... ^____^
    미국 사시나봐요... 워~~~~ 그것도 부러워요.
    동영상 보니 음~~~~ 정말 잘생기셨던데...내복님!!!
    노래도,영어도 잘하시고 요리도 잘하시고...
    내복님 직업은 의사쌤??? 얼핏 본것 같은데...
    그렇다면 공부도 잘하시고... 못하는게 없으시네요.
    오~~~ 내복님 짱입니다요.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10.05.20 23:46 신고

      그래도 다행히 지금은 제한적이나마 복음송 작업은 계속하고 계시다고 하네요.

      조덕배씨 음색과 비슷하다고 하는 소리를 많이 들어 이곡은 일부러 음이 꺾이는 부분같은데를 조금 의식적한것 같아요. 제가 아마추어다 보니 자꾸 가수를 따라갑니다. ㅎㅎ 이외에도 정태춘씨, Paul Simon, 유리상자의 김세준씨 성대모사...아니 비슷하다고 하네요. ㅠㅠ

      저는 의사는 아니구요, 의생명과학을 하는 Scientist입니다. ㅎㅎ

  8. 뱅크트리 2011.12.25 02:07

    안녕하세요?
    아부다비 Mr.Ku입니다.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그 동안 국내 휴가도 다녀오고 했습니다.

    오늘 우연히 유트브 들어가서 조덕배 꿈에란 노래를 듣다가, 정말로 조덕배씨가
    어쿠스틱 기타를 활용한 녹음곡인줄 알고 있었는데, 나중에 보니까 허걱~~
    Leebok님의 목소리였더군요..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완존 가수 조덕배가 노래하는 줄 알았습니다.
    통기타 반주도 너무 완벽했고....

    제자인 제가 스승님 노래를 몰라봤다는...죄송요~~

    완벽한 기타소리와 음색에 박수를 보냅니다.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12.01.05 08:52 신고

      안녕하셨어요. 연하장도 잘 받고 이메일도 감사히 받았는데, 그간 바빠서 정신이 없었네요. 죄송합니다.

      조덕배씨 노래는.... .음색이 비슷하다고 모창하냐고 해서 자제하려고 하는....ㅠㅠ 칭찬에 감사드립니다. 곧 연락 드리겠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9. 뱅크트리 2012.01.06 22:37

    제가 생각할때 유트브에 나와있는 모든 노래중에서 빨간내복님이 연주하신 '꿈에' 기타스킬과 음색은
    당연 최고입니다.
    프로라고 해도 믿을 정도입니다.
    음색도 어쩜 그리 완벽하게 들리는지요..

    • Favicon of https://leebok.tistory.com BlogIcon 빨간來福 2012.01.12 06:27 신고

      애구....쑥스러워요. 사실 그곡 아침에 목소리 잘 안나올때 녹음한거라 좀 부끄러운데요....ㅠ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