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방기타교실

골방기타교실) 신승훈의 I believe - 두가지 버전

오랜만의 골방기타교실입니다. 

오늘은 제가 그간 노래를 하면서 가장 많이 강좌, 악보요청을 받았었던 곡입니다. 
신승훈씨의 I believe죠. "엽기적인 그녀"의 주제가로 중국, 일본등지에서도 인기가 있었던 곡이고, 간혹 말레이지아 등의 동남아에서도 악보요청이 쇄도하였네요. ㅎㅎ 유튜브 조회수도 두개를 합하여 약 8만쯤.... 

신승훈씨 곡이 원래 조금 어려운 편인데, 이 곡도 난해한 면이 있어 쉽게 손대지 못하다가 한번 해보았습니다.

사실 아주 조금 높아서 원곡의 코드인 G로 부르다보면 뒷부분에서 약간 부대낄 가능성이 있네요. 그래서 원곡인 G와 또 조옮기을 하여 C로 만들었고, 각자의 키에 맞추어 카포를 4-5번 프렛에 끼우시고 연주하시면 전체적으로 E-F키가 되므로 노래하기에는 편하실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먼저 G조의 전체곡구성을 들려드리겠습니다. 


        

코드가 어렵다기 보다는 코드의 진행이나 코드를 바꾸는 포인트등이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노래도 비교적 높은 편이니 앞에 말씀 드린대로 조옮김을 하여 노래하는 것이 효과적일수 있습니다. C조의 조옮김은 끝부분에 다룹니다. 이곡은 간주가 없습니다. 대신 곡의 분위기가 다른 부분을 중간에 끼워 넣어 간주효과를 노립니다. 신승훈스러운 음악악적 표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곡의 속도나 분위기 감정 등을 표현하시려면 원곡을 많이 들어볼 필요가 있을것 같네요. 



##주의) 밑에 비디오들은 너무 오래 기타를 잡고 있었더니 손꾸락에 깊은 통증이 와서리 듣기 싫은 삑사리가 다수 들어가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피곤해서 잘 몰랐는데, 오른쪽 핑거링이 잘 안보이네요. ㅠㅠ


  
반주패턴 (아르페지오)
 




위 악보처럼 그리고 연주처럼 아르페지오 (스트로크로도 연주는 가능합니다만...) 는 단순한 4/4박자 리듬이죠. 많은 ㅊ핑거링은 필요없구요, 천천히 꼭 필요한 박자만을 짚어주는 패턴이죠. 비디오 보시겠습니다. 

         


전주
네! 전주가 아주 특징적입니다. 사실 그리 많은 핑거링은 아닙니다만, 아주 효율적으로 음이 배치되어있어서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그만큼 연주는 쉬운 편이죠. 악보 보시면서......



비디오를 보시면.......




보기보다는 어렵지 않은 편이죠? 반복연습하시고 전주만 잘 하셔도 반은 먹고 들어가는 패턴이죠. ㅎㅎㅎ


노래 1
앞에도 말씀 드렸고 비디오에도 나오지만, 이곡은 코드전환이 무척 빠른 편이라서 조금은 난해한 편입니다. 원 연주에서 제가 B7 부분을 조금 변칙박으로 가져가는데, 버릇이 되어서요....ㅠㅠ 그냥 정박으로 연습하시고 박자에 자신이 붙은후에 약간의 엇박으로 변칙박을 사용하시면 노래에 긴장감이 생겨 좋습니다.

코드가 빨리 바뀌기 때문에 코드를 잡으시고 하나 혹은 두음을 치기에도 빠듯한 시간이 됩니다. 베이스음 하나씩만 퉁겨주셔도 그리 어색하지 않으니 급하게 마음을 먹지 마시고 그냥 천천히 핑거링하시면 되겠습니다. 

          

노래 2
앞에도 말씀 드렸듯, 이곡은 간주가 없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조금 급해지기도 합니다.
대신 조가 달라지지는 않지만, 전체곡의 분위기와느 많이 다른 부분이 툭 하고 튀어나와 곡의 단조로움을 어느정도 해소시켜 줍니다. 가곡과 가요의 하이브리드였던 "보이지 않는 사랑"과 어느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기도 하죠. 

암튼 이 부분의 매끄러운 연결을 위해서 코드는 G자리에 C를 배치하고 바로 들어갑니다. 
 
중간에 나오는 Eb은 그냥 약식으로 D 에서 한프렛만 올려 잡는것으로 대신합니다. 노래하기도 바쁜데....ㅎㅎ 참쉽죠잉? ㅎㅎ

마지막 부분에서는 전주를 응용하여 마무리를 하는데, 음악의 구성적으로 감탄하게 되는 편곡이죠. 전주는 이미 연습하셨을테니 그리 어렵지않게 해내실수 있을겁니다.


          


Part II 

남자키이다 보니 여자분들은 노래하기 어려우실겁니다. 그리고 원래 조금은 높아서 남자분들도 부담이되실수 있구요. 그래서 조옮김을 하여 조금 낮추거나 여자키로 만들어 부르는것도 가능합니다

골방기타 교실) 조옮김 - 쉬운코드만으로 수백곡 연주하기

를 참고해주시구요... 

먼저 C진행으로 전체를 보시죠.


         

 
마찬가지입니다만, 한음이 낮은 F키입니다. 여기서 카포를 하나 위 혹은 아래쪽으로 조정하셔서 자신의 키에 맞게 부르시면 되겠습니다. 코드악보입니다. 

C코드 진행시의 전주



       
 
열심히 연습하시고 재미잇게 연주하시길 바랍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