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음악

Somewhere over the rainbow - Israel Kamakawiwo'ole (cover by 빨간내복)


Israel 'IZ' Kamakawiwo'ole (May 20, 1959 – June 26, 1997) 

하와이를 대표하는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레이, 와이키키해변, 빅서핑, 코나커피, 유클렐레 등등.... 그리고 IZ Israel의 음악도 들어가지 않을까 하네요. 

300Kg이 넘는 거구의 Israel이 자신의 얼굴만한 유클렐레를 연주하며 내는 미성은 정말 하와이적입니다. 1997년 38살의 젊은 나이에 비만에 관련된 호흡기 질환으로 세상을 뜨고 하와이 전체가 슬픔에 잠겼다고 하지요..... 

이 곡은 오즈의 마법사의 주제곡인 Somewhere over the rainbow와 루이 암스트롱의 What a wonderful world를 합한 메들리쯤 되겠습니다. 그런데 그가 유클레레로 연주하는 순간 원곡에 대한 감흥보다 더욱 깊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이 곡보다는 보통 노라존스의 목소리로 알려졌으나 실은 Aselin Debison이 부른 버전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유클렐레는 참 매력적인 악기인것 같습니다. 기타를 하는 사람으로서는 참 배우기 어려운 악기가 아닐까 하여 사실 사고 싶은데 참고 있는...ㅎㅎ 그래서 일부러 한참 미루어 두었던 클래식기타를 꺼내어 살짝 분해하고 다시 셋팅을 해주었습니다. 약간의 버징이 (Buzzing) 이 있었는데, 이제는 연주할만하게 되었네요. 새로 줄도 갈아 유클렐레를 생각하며 스트로크를 해보았습니다. 

밑에 코드악보를 올려두었습니다. 주법은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