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방기타교실

골방기타교실) 그대 내맘에 들어오며는 - 조덕배



신사의 품격 삽입곡 Spring I love you best를 지난번에 불러보았는데, 그리 큰 반응은...ㅠㅠ

대신 극중에서 이정록으로 분한 이종혁씨가 아내를 위해 불러준 조덕배씨의 그대 내맘에 들어오며는 을 골방기타에서 다루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ㅎㅎ 인터넷에서는 이른바 록송으로 불리우며 급 회자된 곡이죠. 

조덕배씨는 제가 워낙 좋아하는 가수이기도 하여, 급히 만들어 본 강좌입니다. 

먼저 두가지 버전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첫번째는 보사노바 리듬을 약간 단순하게 고쳐서 연주해본 버전이구요.... 두번째는 극중에서 이종혁씨가 부르듯이 조금은 단순화한 버전입니다. 보사노바리듬은 조금은 난이도가 있습니다. 

먼저.....



원곡은 Bm진행이되고 카포를 2번 프렛에 끼우고 Am로 진행하였습니다. 조금 높거나 낮으시면 카포를 1번 혹은 3번 프렛으로 이동하여 맞추어 보시기 바랍니다.

조금 어려운 코드가 나오죠? Bm7-5입니다. 



보사노바는 경쾌하면서도 그리 밝지는 않은 리듬입니다. 여러가지 주법이 있을수 있으나 이곡의 경우는 이렇게 간략하게 연주하면 비교적 쉽게 연주할수 있습니다. 퍼커시브 주법을 응용하여 보사노바 리듬을 만들어주는 거죠. 먼저 베이스줄을 다양하게 퉁겨줄 필요가 있구요, 멜로디줄 세줄을 한꺼번에 퉁겨주고 두번째는 그 줄을 프렛보드까지 닿도록 강하게 쳐줍니다. 이렇게 되면 카바사나 마라카스같은 효과가 납니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뗄때 퉁겨주는 거죠. 이 리듬을 반복합니다. 

비디오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보사노바를 모두다 이렇게 연주한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몇몇곡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마도 중급이상의 분들에게 해당이 될듯 하구요.... 

조금 쉬운 버전 즉, 극중에서 이종혁씨가 극중에서 부르며 연주한 방법은 평이한 아르페지오에 스트로크입니다만, 이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노래에만 조금 리듬감을 실어주신다면 충분한 효과가 납니다. 

비디오를 보시면....



간략하게 악보화 하면 이런 리듬이 됩니다. 

네번째 비트가 반박자가 아니라 한박자임에 유의하시구요.....

스트로크의 경우도 간단한 업다운으로 충분합니다. 


즐거운 연주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