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방기타교실

골방기타교실) 나의 옛날 이야기 (조덕배 혹은 아이유)



조덕배씨가 중학생때 만든 곡이라고 하지요..... 나의 옛날 이야기. 수험생 막바지 시절에 듣고는 단박에 빠져들었던 곡입니다.  

한참전에 올린 곡입니다만, 몇몇분이 강좌를 올려달라 청하셨지만 그다지 대중적이지 않은데다 제 나름으 리듬으로 새로 녹음한 곡이었기에 망설였습니다. 그러다 얼마전 아이유양이 꽃갈피라는 리메이크 엘범을 내며 첫곡으로 이 곡을 넣어 불렀더군요. 그래서 나름의 대중성을 확보했다는 생각이 들어 강좌를 넣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예전에 녹음한 전체곡을 먼저 보시죠.....

             

전체적인 곡의 분위기는 이렇습니다.....라고는 하지만 조덕배씨가 부른 원곡과는 사실 차이가 좀 있습니다. 

원곡은 간주없이 처음부터 쭉 불렀구요, 전 아주 간단한 간주를 넣고 반복을 했습니다만, 아이유양 버전도 간주를 만들어 넣었습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참. 원곡은 E입니다만, 제겐 조금 낮아서 반키 올려 F로 불렀는데, 강좌는 원곡인 E키로 만들었으니 그것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카포를 4번프렛에 끼우고 C로 연주하시면 맞습니다. 

반주 

              

가장 단순한 형태의 4/4박자 기본 아르페지오로도 노래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간단하지만 이런 리듬의 핑거링으로 반주를 하게 되면 연주의 단순함이 사라지고 무척 고급스러운 연주가 됩니다. 변형된 16비트의 리듬입니다. 

코드

그리 어려운 코드는 없습니다만, 조금은 세밀한 베이스의 연주를 위해 슬래쉬코드가 나옵니다. 일단 아래의 두개의 코드만 조금 생소합니다.

 

슬래쉬코드에 대해서는 예전에 정리한적이 있습니다. 

슬래쉬(스플릿)코드에 대하여 <----- 클릭

              

전주

사실 원곡에는 전주가 전혀 다릅니다. 플룻인가 하는 관악기인듯 하더군요. 멜로디 라인도 다르구요... 그래서 그냥 만들어서 넣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엄밀히 이야기 하면 제 스타일의 전주가 되겠군요.


             

전주가 그리 필요한건 아닙니다. 코드만으로도 나쁘진 않을듯 하구요....

즐거운 연주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