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방기타교실

TASCAM Digital Recorder

전문적인 홈스튜디오는 저도 잘 모릅니다만...

이제껏 사실 여러가지 녹음장비를 가지고 시도를 해보았습니다만, 결국은 너무 귀찮고 정확한 셋팅값을 찾기가 쉽지 않아서 그냥 간단히 컴퓨터에 USB 마이크를 연결하고 Adobe Audition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녹음하고 편집하여 스마트폰으로 녹화한 영상과 합쳐 올렸더랬습니다. 

이렇게 하면 당연하게도 마이크 하나로 기타와 보컬을 뭉뚱그려 녹음하게 되기에 그때그때 밸런스도 달라지게 되지요. 예전에는 믹서를 이용하여 각자의 소리들을 모아 합하여 녹음하기도 하였는데, 녹음한번하는 일이 너무 힘겨워 결국은 중간에 포기했지요. 

사실은 여름무렵 이사를 오게 되었고, 컴도 조금 간단한 것으로 바꾸고 하는 과정에서 녹음음질이 현격이 떨어져 버려 노래할 맛도 나지 않는 상황이 되어버렸더랬습니다. 그래서 이리 오랫동안 블로그도 팽개치다시피...ㅠㅠ 

얼마전 맞은 생일선물로 아내로부터 귀중한 것을 받았네요. ㅎㅎ

컴퓨터없이 자체로 기타 혹은 마이크를 연결하여 디지털 녹음하는 장비입니다. 8트랙까지 중첩하여 녹음이 가능합니다. 2트랙은 동시에 녹음이 가능하기에 기타하나와 노래는 녹음이 가능하지요. 거기에 다시 2트랙씩 입혀나갈수 있네요. 밴드를 하는게 아니라면 사실 2트랙이 현실적입니다. 

장비 자체적으로도 이퀄라이저나 리버브같은 간단한 이펙트가 달려있습니다만, 그래도 녹음후에는 각트랙을 따로 컴으로 불러 전문 소프트웨어로 에디팅을 합니다. 

여기에 후배집에서 업어온 간단한 드럼머신을 물려 몇트랙 더입혀 열심히 놀고 있습니다. ㅎㅎ

앞으로는 좀 더 활발히 음악생활을 해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