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방기타교실

개정증보판 - 골방기타교실) 추카해요 - 이문세 (생일축하곡)

☞ 알림 2

이곡의 간주 부분을 알고 싶다는 분이 많으셔서 2014년 9월 16일 간주부분을 넣어 개정증보판으로 다시 발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알림

이 곡의 기타반주를 원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다운로드 링크를 남깁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다운로드 가능하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운 받으신분은 댓글정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https://app.box.com/s/mlxb3lh3pw4bmzm2mr3b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골방기타교실에 글을 올린것이 언제인지도 생각이 안날만큼 오랜만에 올려봅니다. 로그를 보니 지난해 7월입니다. 헐~ 

지난주는 휴가라서 정신이 없었습니다. 딸아이가 11학년이다 보니 대학 tour를 부지런히 다녀야 해서 주로 LA지역의 주립대, 사립대 들을 둘러보았습니다. 날씨가 많이 좋아져 골프시즌이 돌아오다 보니 역쉬 몇차례 돌아주었구요..ㅎㅎ 나름대로 무척 내실있는 휴가였던것 같네요.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기타라는 악기를 만지면서 가장 많이 받는 request는 바로 생일축하곡이죠. 그런데... 이게참 애매하더라구요. 겨울이라면 겨울아이를 부르면 되는데, 하필 겨울 아닌경우가 많고 (확률적으로도 그렇지요..ㅎㅎ), 전세계공통의 Happy birthday to you라는 노래는 이상하게 기타로 부르면 좀 어색해지곤 합니다. 

특히나 초급이나 중급수준에서 불러줄수 있는 생일축하곡이란 한정되게 마련입니다. 식은땀은나고 등등...ㅠㅠ


오래전 이문세씨가 별이 빛나는 밤에 라는 라디오 프로그램 DJ를 할때 생일사연에 흔쾌히 기타를 꺼내어 라이브로 불러주던 노래가 있죠. 물론, 그 시대의 사람들에겐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곡이기도 합니다만, 비교적 젊은 세대의 분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수 있는 생일축하곡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얼마전 DJK님이 추카해요하는 곡의 강좌를 올려달라 하셔서 급히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곡은 앨범으로 발표된 바가 없었는데, 이문세씨가 9집앨범을 내며 원곡의 앞부분에 조금 더 붙혀 내놓았습니다. 제목도 그당시 센스있게 추카해요 라고 붙혔네요. 

앞부분은 말하자면 아주 느린 8비트 곡입니다. 뒷부분은 슬로우락이라고 하는 주법으로 굳이 따지자면 12비트가 되겠죠? 이해를 돕기위하여 비디오에서는 4비트와 6비트로 표현하였습니다.

먼저 전체곡을 들어보시죠.... (요근래 운동하러 밖에 많이 있다보니 무척이나 검어졌네요. ㅠㅠ 그래서 일부러 얼굴 안넣었어요~~) 




이 곡은 A코드진행입니다만, 카포를 2번 프렛에 끼우고 G로 연주하였습니다. 노래하시는 분의 키에 맞추어 카포를 0-2 정도로 맞추시면 될듯하네요.  


먼저 반주패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앞부분과 뒷부분이 다른 비트다 보니 반주도 달라집니다. 

먼저 앞부분입니다. 

대부분 코드 하나에 4비트의 아르페지오를 반복하는 패턴이죠. 초보분이시라도 충분히 따라할만큼 쉬운 반주패턴이죠. 비디오를 보시면서 따라해보시면 될겁니다.

마찬가지로 비디오를 보시죠.

도입부와 본곡의 분위기가 참 많이 다릅니다. 이렇게 대놓고 이질적이다 보니 묘하게 잘 어울리는 곡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도입부에서 조금은 고급스럽게 연주할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실 위 반주패턴대로 그대로 해주어도 좋지만, 정말 쉬운 운지와 코드의 변화로 풍성한 연주가 되기도 하기에 이 곡에 적용해보았습니다.   

참 쉽죠잉? ㅎㅎ 베이스 하나만 바꾸어 주어도 정말 재미있는 소리가 나오네요. 거기에 상식적이지만,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 코드변환까지 넣어서 연주를 해보니 상당히 맛깔스러운 연주가 됩니다. C-D의 변화는 대개 이런식으로 하지 않지만, 몇몇 곡에서 이런 연주패턴을 보입니다. 한번 시도해보시기 바라구요.....

간주는 원래 기타 두대로 하기때문에 기타 하나로 전부 커버하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물론 안되는 건 아니지만, 이 부분을 전부 악보를 그리고 설명하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연주하실때는 "밤하늘에 비치는........ 내게 전해준 그대의 날" 까지의 부분을 연주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난이도는 초급-중급정도가 되겠네요. 물론 간주는 상당히 어려워서 상급이 될거구요.... 

(개정증보)

이곡의 간주를 알려달라는 분이 의외로 많아서 간주부분의 악보를 그리고 비디오를 간단히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가 원래 그때그때 만들어 넣기 때문에 한참을 듣고야 악보를 그렸네요. ㅠㅠ 

암튼 비디오와 악보를 참조하시고 연습하시면 성과를 거두실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기초가 튼튼하지 않으면 쉽게 연주하기 힘든 스타일의 연주이기에 시간은 많이 걸릴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생일축하곡은 기타연주의 능숙함은 그리 중요하지 않은듯 합니다. 노래에 좀더 중점을 두었으면 하구요..... 반복연습을 하여 두시면 언제라도 사랑하는 사람의 생일에 불러줄수 있겠죠?


즐거운 연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