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포시 과학 이야기

영유아 두뇌발달 - 참치캔을 버려라

"우리아이 두뇌발달엔 DHA가 풍부한 XX참치가 책임져요" 

와! 한동안 안본 사이에 한국의 참치캔 시장은 정말 많이 발달하였더군요. 야채참치에 짜장참치 그리고 참치 선물셋트까지.....가히 참치소비가 둘째 가라면 서러운 나라입니다. 


Docosahexaenoic acid (DHA)
DHA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입니다. 뇌와 망막 그리고 신경조직의 중요 구성성분으로 눈을 맑게 하고 머리를 좋게 한다고 하는 큰 믿음속에 살아왔습니다. DHA는 주로 외부에서 식품상태로 섭취되거나 중간대사산물로도 생성이 됩니다. 언젠가 부터 두뇌식품으로 각광을 받게 되어 이걸 많이 먹으면 똑똑해진다는 광고를 해온것 같습니다. 일견 틀린 말만은 아니지만, 조금은 자세한 이해를 가질 필요는 있을듯 합니다. 

우선, DHA가 선천적으로 혹은 후천적으로도 모자란 영아의 경우 뇌의 중량및 발달 정도가 크게 뒤떨어짐을 발견하였습니다. 또한 시력도 크게 감퇴됨을 알아냈지요. 이런 소견으로 DHA결핍영아에게는 DHA의 집중 투여가 필요하다는 권고가 내려지기도 하지요. 다량의 DHA 투여로 뇌중량이 늘어났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뇌의 주 구성성분이 DHA이기 때문이니 그리 호들갑떨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뇌의 발달과 지능의 발달은 상관관계가 있다지만, 그렇다고 뇌의 발달이 높은 지능으로 반드시 연결되는것은 아니랍니다. 지능의 발달은 후천적인 개발의 여지가 큰 분야지요. 

미국에서도 인기있는 샌드위치가 바로 tuna sandwich 입니다. 아이들도 그렇고 어른들도 좋아하지요. 그렇지만, 그렇게까지 두뇌발달이니 하는 식으로 선전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수년전부터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바로 참치소비를 줄이자는 운동이지요. 거기에 2년전부터 캘리포니아에서는 스시집에서 임산부에게 참치회나 참치스시 (마구로, 도로 등등) 를 서브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다른곳에서도 서브하지 말도록 권고하고 있지요. 왜 그럴까요? 
.
.
.
.
.
.
.
.
.
.
.


바로 참치에서 식품허용량보다 절대적으로 높은 수은 (Mercury) 이 발견되고 있고, 그 양은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수은은 중금속이고 체외로 배출되기 힘이 듭니다. 특히나 영유아의 두뇌발달에 치명적으로 작용하지요. 임신한 임산부나 영유아가 많이 섭취하게 되면 태아 혹은 아기의 체내에 쌓이며 신경계에 영향을 주고 뇌발달에 직접적인 영양을 주게 됩니다. 

자! 다시 한번 볼까요? 참치캔은 DHA가 많이 함유 되어있어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줍니다'와 '참치에 함유된 중금속의 레벨이 높아 영유아의 뇌발달에 악영향을 줍니다' 라는 상반된 사실이 존재하네요. 이건 플러스마이너스 제로의 게임이 아니랍니다. 머리가 좋아질거라는 '믿음'과 악영향을 주는 중금속이 주는 '현실'의 차이기 때문이지요. 

바다에서 나는 생선에서 중금속이 검출되는 비율이 해마다 늘어갑니다. 공장폐수, 대기오염물질이 비로 인하여 하천으로 바다로 유입되고 작은 생선들이 영향을 먼저 받습니다. 새우 등등이 노출이 되고 이들은 좀더 큰 물고기인 고등어, 꽁치등에 의하여 먹히지요. 이런 중간크기의 물고기들은 좀더 위의 물고기들에게 소비되고 중금속은 체외로 배출되지 않으므로 중금속은 거의 고스란히 그 위의 물고기들에 쌓여갑니다. 바다의 먹이사슬  우리가 먹는 최고윗선의 포식자는 참지, 다랑어 등의 엄청나게 큰 물고기 들이죠. 그래서 참치에서 중금속이 가장 많이 발견이 된답니다. 


 DHA에 대한 믿음을 거짓이라 말할수는 없으나 참치=머리좋아짐 이라는 등식은 심하게 거짓은 아니라도 좀 심한 표현이라 말할수 있을겁니다. DHA함유 음료는 그 양으로 볼때 하루에 수리터를 먹어야 겨우 필요량이 섭취될만큼이라고 하죠. 하지만,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DHA는 그런 음료와 비교되지 않을만큼 많은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식품으로서의 비교적 덜위험한 DHA의 공급은 오히려 고등어나 꽁치등의 보다 작은 물고기들이 더 나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임산부가 참치를 많이 먹는 일이나 영아에게 이유식으로 참치를 먹이는 일, 그리고 어린이의 간식으로 참치를 주는 일등은 정말 심각하게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 할 일이 될것입니다. 어른들은 아직은 괜찮은 수준이라지만, 과도한 섭취는 삼가하는것이 좋을듯 하네요.

저희는 참치를 먹지 않습니다. 수은의 오염량이 두뇌발달이 끝이 난 어른에게는 그리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정도라고는 합니다만, 어른이 먹게 되면 아이도 먹고 싶어 하기 때문에 아예 먹지 않습니다. 그런데, 지수가 제일 좋아하는 김치찌개가 바로 참치 김치찌개랍니다. ㅠㅠ 그래서 일년에 두번 참치캔을 삽니다. 좀 심하죠? ㅋㅋㅋ 그래도 늘 잘 설명해주기때문에 제대로 이해를 하고 있고 받아들이더군요. FDA에서는 어느정도의 간격으로 이상으로 참치를 섭취하면 위험하다는 가이드라인까지 내놓았습니다. 물론, 6개월에 한번 이런정도는 아니지만 많이 먹지 않도록 유도를 하는 내용입니다.. 

임산부나 어린이는 태아와 어린이의 두뇌발달을 위하여 참치를 멀리하시는게 좋겠네요. 


주) 위 포스팅은 특정업체의 제품을 구입하지 말자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일반적인 참치의 위험성을 이야기하는 글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