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덤덤한 샌디에고 이야기

샌디에고 이야기 - 편견이 가득한 쌀국수집 소개

여러나라에서 온 사람이 이민으로 구성한 미국이란 나라. 그러다 보니 온 세계의 음식을 맛볼수 잇는 곳입니다. 국제화 시대인 현재는 그 어디를 가도 세계의 음식을 맛볼수 있으니 꼭 미국이야기로 보긴 힘들죠. 

여기저기 다니다 보면 어떤 나라의 음식이 미국에 뿌리를 내렸나 하는 걸 대강 알수 있습니다. 외국음식(?)중 가장 보편적인것은 역쉬 이탈리안입니다. 이젠 이탈리안이라 부르기 힘들어진 피자까지 합한다면 가히 타의 추종을 불허하지요. 어떤 레스토랑가를 가도 이탈리안은 꼭 있고 또 그만큼 인기있습니다. 여기사람들 이탈리안 계가 아니라도 이탈리아 음식에 대한 존경을 가지고 있는듯 해요. 이탈리안 음식의 인기는 전국적인듯 하네요.

두번째로는 아마도 멕시코 음식을 꼽을수 있을것 같아요. 예전에는 멕시코땅이었던 캘리포니니아는 말할것도 없고, 남부의 텍사스 등등은 멕시코음식의 천국이죠. 어딜가도 너무나도 쉽고 값싸게 즐길수 있습니다. 이상하게 멕시칸 인구가 많은 (지역적으로) 시키고도 멕시칸 음식은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싼음식이라 치부하기에는 그렇더군요. 제대로 된 정찬을 내는 곳은 참 비싸기도 하고 맛도 엄청 다르구요. 뭐 이탈리안이 인기가 있지만 숫자로 따진다면 단연 멕시코 음식 아닐까요?

자 다음은......... 
아마도 중국음식점이 아닐까 하는데, 이곳 캘리포니아에는 중국음식점이 뷔페음식점이 많습니다. 다른곳은 뷔페도있지만, 작은 take-out음식점이 많지요. 그래서 그런지 눈에 많이 뜨이지 않는것 같아요. 일본음식은 세계화에 성공하였지만, 음식의 소재가 날생선인 경우가 많다보니 거부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일본음식점의 숫자는 무시못할정도이고 캘리포니아에서는 단연 압도적이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소수의 매니아층으로 유지되는 듯. 

한국음식이요? 그 유구한 역사와 한번 맛보면 누구라도 반할 맛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음식점의 미국사회에의 진출은 요원합니다. 거의 대부분 (98%) 한인타운이라는 정해진 공간안에 분포하는 참으로 답답한 현실이죠. 

다른 나라의 음식점들도 있겠지만, 단연 눈에 띄는 음식은 베트남의 쌀국수입니다. 



제가 살던 곳은 다른 나라 음식이라고는 찾기 힘든곳이어서 음식쪽으로는 참 폐쇄적으로 살았습니다. 그러다 샌디에고에 오니 음식과 문화의 다양함에 큰 만족을 하게 되네요. 그러다 베트남 쌀국수에 푹빠져버렸답니다. 나름의 기준도 생기고, 좋아하는 메뉴도 또 단골도 생기더군요. 발을 조금 넓혀 사람들과 먹으로 다니기도 하고 하다보니 완전 편견덩어리이긴 하지만 음식점 Pho 베스트라는 것도 생각해보게 되네요. 

우선 LA조금 아래에 Orange County라고 하는 곳이 있습니다. 살기 좋은 곳이라 한국분들도 많이 사시죠. 그런데, 그곳에는 little Sigon이라 불리우는 베트남 타운이 있습니다. 동네에 상당히 많은 Pho restaurant이 있고 맛도 좋다고 들었으니 지나가기만 했지 들러보지는 못했네요. 언젠가는 꼭....

아래는 제가 가본 샌디에고의 쌀국수집만 모아봤고, 또 나름 잘한다고 하는 집만 모아서 뭐 그냥 베스트 5를 모았습니다. 

4. Pho Convoy Noodle House


샌디에고의 한인타운인 콘보이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일단 한인들에게 접근성은 좋지요. 이집은 메뉴는 참으로 방대합니다. 물론, 쌀국수도 쌀국수지만 밥메뉴도 풍부하고, 무엇보다 디저트메뉴까지 상당히 버라이어티하죠. 쌀국수의 스프는 그다지 큰 특징은 없지만, 어디 내놓아도 빠지지는 않을 정도의 맛을 보여주네요. 

4647 Convoy St # 101B
San Diego, CA 92111-2329
(858) 277-0133



3. Pho T Cali


Clairemont Mesa에 위치한 레스토랑으로 상당히 많이 알려진 곳인듯 합니다. 누군가가 샌디에고에서 가장 맛있는 집이라며 데려간 곳입니다. 스프의 맛도 어디에 비교하여도 손색은 없을맛입니다. 고기육수만이 아닌 사골도 함께 배합한듯합니다. 심플한 실내장식으로 그다지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가끔 국수가 덜 데쳐진듯 딱딱한 느낌이 있지만, 어떤 사람은 그런면을 좋아하기도 하는등, 그렇게 큰 감점거리는 아지요. 죄우간 누군가에게 추천하여도 괜찮을 음식이긴 합니다.  

7351 Clairemont Mesa Blvd
San Diego, CA 92111
(858) 565-6997

2. Pho Ca Dao in Mira mesa


이곳은 이제껏 가본 쌀국수집중에 가장 luxury한 실내장식과 가장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입니다. 점심시간에는 밖에까지 줄을 섰더군요. 종업원들도 다른 쌀국수집에 비하여 친절하고 활기가 있습니다. 좀 너무 친한 척 하는게 거슬릴지경입니다. 가운데에 주방이 있고 주방의 일부가 보입니다만 오히려 그리 험한 환경이 아니라는 걸 보여줍니다

가장 중요한 맛은 상당히 훌륭합니다. 쇠고기 쌀국수의 스프는 비교적 진하고 쇠고기 육수의 맛이 제대로 살아있습니다. 

8373 Mira Mesa Blvd
San Diego, CA 92126-2330
(858) 564-0917




번외로.......
도 누군가가 샌디에고 최고의 pho라 소개를 해주었으나 아직 가보지는 못한곳으로 

Pho Hoa Cali Express

Mira mesa와 Rancho Bernado에 있다고 합니다. 평은 정말 좋습니다. 

9170 Mira Mesa Blvd
San Diego, CA 92126-4804
(858) 271-8341



마지막으로 제 개인적 편견이 가득한 대망의 샌디에고 제일의 쌀국수는.....
.
.
.
.
.
.
.
.
.
.
.
.
.
.
1. Pho Sao Bien 

이 집은 단순히 제가 일하던 곳에서 가까운탓에 얻어 걸린 곳인데, 한번 가보고는 단골이 되었답니다. 위에 나열한 그 어떤 음식점의 스프보다 그 진함과 구수함이  탁월합니다. 사실 작고 보잘것없는 실내에 종웝원들도 그리 친절하다 할수 없으며 그 접근성이란 참 하품이 나올지경이지요. 아는 사람이 아니라면 잘 찾기 힘들고, 주차장의 불친절한 배치는 예술입니다. 차라리 근처의 쇼핑몰에 주차하고 걸어오는게 훨씬 편할만큼........ 

그런데, 그 맛은 정말 대단하지요. 함께 나오는 Rare Steak의 부드러움은 다른 레스토랑이 절대 따라오지 못할 정도입니다. 아무리 오래갔어도 따로 더 인사하는 법도 없고...... 암튼, 식객들이 일부러 찾아오거나 혹은 동네사람들이 들르는 곳이죠. 특히나 작지만 메뉴는 다양한 편이며 베트남커피를 맛볼수 잇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아쉽게도 제가 일하는 연구소가 이사를 하여 다른곳으로 옮기는 바람에 이젠 너무 멀어져 가기 힘든 곳이 되어버렸습니다. 흑흑흑!!

1958 Garnet Avenue
Pacific Beach, California 92109
858-272-9612


쌀국수집은 주문하고 나오기까지 상당히 빠릅니다. 그래서 바쁜 점심에 정말 좋더군요. 함께 나오는 실란트로는 아무리해도 입에 맞지 않습니다. 저는 왠만하면 처음부터 빼달라합니다만, 사람들은 그러죠. "실란트로를 함께 먹지 못하면 쌀국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저는 이런말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베트남 음식의 문제는....... 무분별한 MSG (미원) 의 사용인것 같습니다. 유명한 쉐프가 나와 당당하게 "베트남음식의 중요한 소재중의 하나는 바로 조미료입니다" 라고 당당히 이야기 하는 좀 황당한 것도 보았네요. 변명삼아 한마디 해준다면, 한국의 음식점은 어떨지 모르지만 이곳의 한국 음식점은 조미료를 너무 많이 사용합니다. 뭐 그런 의미에서 한국음식을 먹으나 쌀국수를 먹으나 뭐 거기서 거기라는......

암튼, 날씨가 좀 서늘한 겨울이 되면 한없이 댕기는 맛이 바로 베트남 쌀국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