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미국이야기

미국성당 이야기

(아래 내용은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관심없는 분은 그냥 넘기시기 바랍니다)




천주교 성당은 사실 세계 어딜 가든 그 미사의 내용이 같습니다. 

말씀의 전례 그리고 성찬의 전례로 나뉘는 제례가 핵심이죠. 기도문의 경우도 어딜 가든 언어가 다를 뿐이지 내용은 같습니다. 

그런데, 내용은 같을지언정 겉모습은 한국과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더군요. 일본에 살때는 성당도 흔지 않을뿐더러 딱딱한 기도문도 부담이 되어 두어번 나가보고는 냉담을 할수 밖에 없었고, 미국에 와서도 마찬가지로 언어문제가 발목을 잡아 한동안은 미사에 참례하지 못하였습니다. 딸아이가 천주교 학교에 들어가게 되고, 첫영성체를 할 나이가 되어가며 세례가 시급해지다보니 다시 성당에 가게 되었지요. 물론, 한동안은 꿀먹은 벙어리처럼 묵묵하게 전례만 쫒아가야 했지만요. 기도의 내용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영어로만 바꾼 것일뿐...... 찬양으로 기도를 드리는 것도 같습니다. 시골에 살때는 미국성당뿐이니 다른 선택을 할수 없었지만, 샌디에고에는 한인성당도 있답니다. 그런데, 이젠 한국말로 기도문을 잊었고 (중간에 기도문의 문구가 바뀌기도 했더군요), 너무 멀어 굳이 한국성당에 가야 할 이유를 찾지는 못하여 그냥 딸아이가 다니는 학교의 성당에 다닙니다.

그러는 중에 한국의 미사풍경과는 한참이나 다른 모습들을 발견합니다. 
아래 두 사진을 보시면.......



위 사진은 한국의 미사 그리고 아래는 미국의 미사풍경입니다.

여자분들이 미사포를 쓰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여자분들은 미사포를 쓰는게 일반적인데, 이곳에서는 첫영성체때만 사용하고 평상시의 미사에는 사용치 않더군요. 이탈리아라던가 다른 곳에서는 미사포를 쓰는 것으로 압니다만, 미국은 안 그렇네요. 대신 첫 영성체의 드레스나 미사포 (veil)에는 상당한 신경을 쓰고 커서까지 간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교적 값비싼 미사포를 선물로 주기도 하죠. 사람들은 비교적 신경을 쓴 복장으로 미사에 참석합니다만, 그래도 캘리포니아다 보니 샌들에 반바지 차림도 상당합니다. 사실 이런 모습이 그리 보기 좋아 보이는 건 아닙니다. 전 되도록이면 복장만은 단정하게 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또, 교무금이 없습니다. 천주교에는 원래 십일조가 없습니다. 예전에는 교회법으로 세금걷듯이 걷었다지만, 지금은 없는것으로 압니다. 대신 교회의 기능을 위하여 꼭 필요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교무금이라는 자율적인 헌납을 하게 됩니다. 물론, 주일마다 봉헌금을 냅니다만.... 이곳은 교무금이 없습니다. 그저 주일 미사때의 봉헌금이 전부일뿐입니다. 이것으로 어떻게 교회를 유지하느냐 하시겠지만...... 해마다 교회재정을 발표하는 시간이 있습니다만, 매해 봉헌금만으로 3백만불 (35억원) 가량이 모입니다. 이 돈은 샌디에고 교구로 들어가는 돈, 불우이웃돕기에 들어가는 돈, 순수 교회의 재정, 그리고 학교에 보조하는 용도등으로 나뉘게 되고 집행됩니다. 

미사에 불참하여도 혹은 아주 가끔씩만 미사에 참여하여도 영성체를 합니다. 천주교인으로서 미사참례는 신자로서의 의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사불참은 고해를 하고 보속을 받은후에 성체를 영할수 있지만, 이곳에서는 그렇게 엄격하게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6개월에 한번이라도 미사를 드리고 영성체를 하는것을 그리 어색해 하지 않습니다. 아주 조심스러운 이야기이지만, 혼인교리도 어느정도 유권해석이 있는듯 합니다. 물론, 혼배성사로 맺어진 커플에 한한 이야기 입니다만, 성사로 맺어진 커플은 이혼도 재혼도 있을수 없다는 카톨릭의 교리는 확고한 편입니다. 그래서 이혼한 여인은 냉담을 하는 경우가 많고, 재혼의 경우 혼인무효등 조당을 풀고 나서야 재혼이 가능합니다. 영성체도 조심스러워 하는 편이지요. 그런데, 아무리 봐도 이곳은 그런 면에서 그다지 얽매이는 것 같지 않습니다 (물어볼수도 없는 일이고 하여 사실 확실하지는 않지만.......). 분명히 서너번 결혼한 사람인데, 아무런 문제없이 교회안에서 생활하고 하는 걸 보면 말이죠. 그때마다 조당을 풀고 하는 일을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신자이니 분명히 혼배성사를 올렸을텐데 하는.... 어느정도의 유권해석이 있는건 아닐까 생각해 보네요 (혹시 잘 아시는분 계신가요?) 혼전동거에 대하여서도 비슷한 입장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카톨릭 신자의 입장에서 혼전의 관계에는 엄격해질수 밖에는 없는데, 아무리 보아도 여긴 그렇지는 않아 보입니다. 혼전동거란 10계명에도 있는 간음에 해당하죠. 참으로 이상한 일입니다. 미국보다도 성적으로 자유로운 유럽국가들 특히나 카톨릭신자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많은 나라에서 혼전동거는 자연스러운 현상인것으로 보아 아무래도 카톨릭 교리도 자유로운 서구의 문화에서는 살짝 굽히고 들어가는 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아마도 천주교의 교리는 다른 어느곳보다 한국에서 비교적 엄격하게 지켜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또 천주교회는 정책적으로 천주교 학교의 설립을 옹호합니다. 한국에는 천주교 학교의 수가 절대적으로 적습니다. 한국의에도 천주교학교가 있고 고등학교도 중학교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자수에 비하여 그 숫자는 참 적습니다. 그렇지만 이곳은 일정 지역마다 하나씩 카톨릭 초등, 중고등학교가 있습니다. 물론, 카톨릭 일반 대학교도 있죠. 엄격한 규율을 바탕으로 학업성취도도 높고 하여 카톨릭가정에서는 카톨릭학교에 자녀를 다니게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학교에서 보이는 문제점도 없고 종교안에서 교육시키는 교풍때문에 상당한 인기가 있습니다. 물론, 개신교에서 운영하는 학교도 있지만 운영의 주체가 하나인 천주교 학교보다는 적은듯 합니다. 꼭 어릴때부터 카톨릭종교를 주입한다는 개념보다는 사랑과 믿음안에서 학교생활을 늘 영위하기때문에 정서교육이나 아카데믹한 면에서도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또, 그러고 보니 성당에 수녀님이 많이 안계시네요. 다 그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밑에 미국 성당의 미사를 찍은 비디오를 올려봅니다. 관심있는 분은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원래 미사를 비디오로 촬영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어 그리 흔치 않은 비디오가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