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방기타교실

골방기타교실) 정태춘의 촛불

골방기타도 오랜만이네요. 기다리시던 분도 계실텐데 죄송합니다. ㅠㅠ 

미리 예고해드린 대로 이번에는 전주가 아름다와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던 정태춘님의 촛불입니다. 예전에 불러본적이 있는데, 얼마나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계실까 걱정했습니다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반갑다 하셔서 참 고마왔던 생각이 납니다. 

먼저 이 곡의 전체적인 분위기 파악을 위해서 전체곡을 한번 불러보았습니다. 미리 말씀을 드리자면..... 원곡의 키는 Em입니다. 제가 중후한 저음이 잘 나오지 않아 할수없이 한음을 올려서 카포 2개를 끼우고 Em 즉 F#m로 연주하였습니다. 아래나오는 전주 등은 Em로 하였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드 악보를 보시면서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악보그림을 클릭하시면 다른창으로 뜹니다. 


아르페지오
먼저 이곡의 아르페지오 패턴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4/4박자 아르페지오를 따릅니다.

                



비디오 말미에 제가 아르페지오를 스트로크라고 하네요. ㅎㅎ 원고없이 그냥 막 떠느는거라서..... 애구 부끄러워서리..... ㅠㅠ

전주
이곡의 핵심이라 할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전 전주가 아름다운 곡에 확빠져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곡도 마찬가지로 전주가 참 아름답습니다. 천천히 따라하시다 보면 금방 하실수 있을겁니다. 

먼저 간단한 Tab 악보를 그려보았습니다. 



의외로 많은 손가락을 (?)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저 두어개 잡아주고 혹은 잘 알고 있는 코드를 잡아주는 식이죠. 두번째 단의 Em 코드가 붙어있는 곳에서부터 노래가 시작되죠. 악보를 보시고 비디오를 잘 보시며 많이 연습하시면 자연스럽게 연주하실수 있을겁니다. 



간주 
간주는 앞부분 "소리없이..... 외로움을 태우리라" 부분을 노래없이 반복하시면 됩니다. 역시 새끼손가락을 사용하여 멜로디를 퉁겨주면 간주도 밋밋하지 않게 연주할수 있지만, 그건 고급반레벨이라서 중급에 해당하시는 분께는 그리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실수 있는 분은 조금 연구해보시면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비디오에서는 간주후에 스트로크를 넣었습니다. 곡에 다양성을 줄때는 이렇게 간주후에 약간의 스트로크로 강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그 전환이 매끄럽지 않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므로 그냥 4/4박자 아르페지오를 계속하시는 것이 무방합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연습하시면 충분히 깔끔한 연주가 가능한 곡입니다. 전주에 신경쓰면서 끝까지 연주하게 되면 박수를 받을수 있는 연주가 되니 열심히 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곡은 어떤것을 해야 할지 아직 정하지 못했습니다. 두어곡의 요청이 있었지만 강좌까지 할만큼 그리 어려운 곡이 아니라서 고민중입니다. 혹시 요청이 있으시면 답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