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음악

아..아... 마이크 테스트...서해에서 - 정태춘 (cover by 빨간내복)

아...아... 마이크 테스트 중입니다. ㅎㅎ

마이크를 새로 구입하였습니다. 주말동안 테스트를 하였지요.

마이크라고 하면 사실 크게 나누어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다이내믹 마이크의 경우는 보통 무대에서 보컬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보이는 타입이죠. 콘덴서 마이크라 함은 주로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로 가수들의 노래 녹음이나 DJ들이 사용하는 방송용으로 주로 사용되죠. 다이내믹은 일종의 방향을 탄다고 해야 할까요.... 마이크에 똑바로 대고 노래하거나 이야기해야 제대로 소리가 들어가죠. 일종의 방향성이 있기 때문이구요.... 콘덴서 마이크는 전원이 필요한, 그러니까 마이크 자체에 앰프가 들어가있다고 이해하는 것이 빠를것 같습니다. 소리를 증폭해주기 때문에 감도가 다이내믹에 비하여 상당히 높습니다. Fidelity도 높은 편이고, 소리도 비교적 안정되게 (주파수 진폭이 훨씬 짧다고 하네요) 내줍니다. 

워낙 감도가 높고, 방향성이 없이 거의 360도로 소리를 잡아내는 관계로, 방음이 좋은 곳에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다이내믹에 비하여 비싸기도 하구요... 워낙 감도가 좋다보니 바닥에서 울리는 소리도 잡아내어, 저렇게 고무줄로 공중에 띄워놓습니다. 저렇게 해야 소리를 조금은 흡수한다는....

사실 그런 이유때문에 처음에 다이내믹 마이크를 구입하였네요. 나름대로 큰 불편은 없었지만, 요즘 형제, 세쌍둥이 노래를 하다보니 마이크 감도가 조금 문제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하나.....ㅎㅎ


아...아... 마이크 테스트....ㅎ



이제까지 사용하던 다이내믹 마이크에 비하여 전체적으로 소리가 많이 풍성해진것 같고, 저음쪽이 많이 보강된듯 합니다. 감도가 너무 높아서 소리 조절이 좀 필요할듯 하고, 마이크 기교가지고는 속일수 없어졌다는 슬픈 현실이.....ㅠㅠ

암튼 잼나는 마이크라서 아주 잼나게 놀고 있습니다. 서해에서는 정태춘씨곡으로 제가 지금껏 가장 많이 불러본 곡이 아닌가 합니다. 

또 요즘 비디오 에디팅이 재미있어져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있네요. 

이런 편집은 어떨까요? 물론 위와 같은 곡으로 비디오 효과만 조금 다른 것이죠. 



사실 위 비디오의 편집은 두번 비디오를 촬영하여 합친것이고 두번째는 하나의 비디오로 줌인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줌을 사용하는 방식은 강좌에서 유용할듯 합니다. 간혹 손가락이 잘 안보인다는 분이 계셔서요. ㅎㅎ

또 한가지 다른 점은.... 조명입니다. 지금껏 조명은  좌우 같은 높이에서 피사체에 조사하는 식이었는데, 강좌를 보다보니 상하조금은 조도가 다른 조명을 사용하면 부드러운 이미지를 얻는다고 하여 해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훨씬 나은것 같습니다. 

암튼 일신우일신입니다. ㅎㅎㅎ 


참. 끝까지 읽으시는 분들께 뽀오나~스입니다. ㅎㅎ

짧은 NG영상이어요. 버릴까 하다가... 웃자구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