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사는 이야기

폭신폭신한 찐빵만두 간편하게 만들기

제갈공명이 남쪽 오랑캐 곧 남만(南蠻)을 정벌하고 승리를 거둔 뒤 회군하면서 노수라는 강가에 이르렀을 때로 거슬러올라가는 것이다. 

공명이 이끄는 군사들이 강을 막 건너려는 참인데 홀연 일진광풍이 불어닥치더니
사람은 물론이고, 말과 수레까지도 날려버리는 것이다. 

대낮에 먹장구름이 하늘을 뒤덮어 지척을 분간할 수 없는 데다 큰비가 내려
강물이 순식간에 불어나는 바람에 군마는 우왕좌왕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현지사정에 밝은 남만인 하나가 공명에게 나아가 아뢰기를 거듭되는
전란으로 숱한 인명이 죽어갔으니 하늘이 노한 것이라며, 사람의 머리를 바쳐 진노한 하늘을 달래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었다. 

공명이 생각하기를, 의기양양하여 승전고를 울리면서 회군하는 길에 또다시 
부하들의 목을 바쳐 희생을 더한다면 그것이 어찌 군대를 이끄는 군사(軍師)가 
할 노릇이겠는가. 그리하여 한가지 꾀가 고안되었으니, 사람의 고기 대신 양이나
돼지고기를 소로 넣어 밀가루 반죽에 싸되, 그것을 사람의 머리모양으로 빚어
제사를 지내자는 것이었다. 

어릴때 고향에는 화교분이 하시던 만두집이 있었습니다. 집안끼리도 잘 아는 분이기도 하였구요. 그 할아버지의 만두는 고향에 내려갈때마다 꼭 먹어야하는 것이었지요. 중국의 음식이지만, 제겐 고향의 음식이기도 합니다. 결혼하고 그 맛을 재현하고 싶어 여러번 만들어 보았으나 역시 제대로 만들지 못하고 번번히 실패하였지요. 그래서 더욱 환상의 음식이 되어버린 왕찐빵두..... 
우리집이 원래 이스트발효음식에 약합니다. 

만두의 유래는 사람의 머리모양으로 빚어 귀신을 속이는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니 역시 찐만두는 커야 제맛이죠. 밀가루를 이스트로 발효하여 촉신한 반죽을 만들고 커다랗게 만들어 속재료를 아낌없이 채워주어야 제맛이 나는 찐빵만두.... 그 핵심은 역시 반죽이었습니다. 

얼마전 구입한 빵기계에


갓구운 야들야들한 빵으로 아침을 맞으려면..... <--- 클릭


반죽만 만드는 메뉴가 있어 시험해보기로 합니다. 
만두피의 반죽은 다음의 그린레이크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그린레이크님은 거의 전문 요리블로거수준의 요리를 만들어 내시며, 씨애틀의 일상을 전해주시는 분입니다.


밀가루(중력분)350g, 미지근한 물180cc 설탕1T,  소금 1t, 이스트2t 을 그냥 빵기계에 넣고 Dough만들기 메뉴를 눌렀습니다. 원래는 잘 치대서 따뜻한 곳에서 발효를 하여 만드는 것입니다만, 그냥 재료 넣고 누르니 1시간 30분후....


알아서 치대고 (윗사진), 따따~앗하게 해서 발효까지 해서 만들어 주네요. ㅎㅎㅎㅎ 이리 쉬울데가 있나. ㅋㅋ

이렇게 반죽을 만들동안, 속재료를 준비합니다. 


양배추를 잘게 썰어 살짝 기름에 볶아주고, 양파도 마찬가지로살짝 볶아 둡니다. 불린 표교버섯을 잘게 썰어주고, 부추는 잘게 썰어넣습니다. 간고기 (돼지고기를 넣어야 지대루지만, 돼지고기를 싫어하는 관계루다가 쇠고기를 사용하였습니다) 를 넣고 기본 양념 (간장, 후추, 마늘약간) 을 하여 잘 치대줍니다. 야채를 그래도 생으로 넣어주면 물이 너무 많이 생겨서 그리 좋지 않답니다. 

잘 풀어 오른 반죽을 틀에서 떼어내서, 자그맣게 잘라 상온에서 10분간 숨을 죽입니다. 공기도 빼주는 작업이죠.


위 레시피대로 하면 엄청크게 10개정도를 만들수 있는 분량이 나온답니다. 암튼, 대략 10개정도로 나누면 편리할듯 하구요.... 작게 나눈 반죽을 밀대로 살살 밀어......

 
속재료를 듬뿍넣어 이렇게 한쪽방향으로 살살 돌리며 마무리를 해주면...


요래 나오지요. ㅎㅎ 애구 이쁜거....

이렇게 만들어진 만두를 따뜻한 곳에서 2차발효를 합니다. 2차발효없이 그냥 찌면 폭신한 빵이 나오지 않습니다. 일단 오븐을 살짝 켜서 따뜻하게 만들어 둔후, 만들어진 만두를 넣어 20분간 2차 발효를 하였습니다. 

그런후 찝니다. 
두둥
.
.
.
.
.
.
.
.
.
.
.



이렇게 호방한 찐빵만두가 완성이네요. 하나의 크기는 정말 상당히 큽니다. 맛은 정말 예술이네요. 먹어본 왕만두중에서 가장 맛이 있습니다. 집에서 이런 맛을 낼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이젠 이스트발효 음식도 꽉잡았쓰!!! ㅎㅎㅎ

맛있어 보이지 않나요? 손등이라도 콱 눌러주고 가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