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북리더 이야기

결국 아이폰5는 없었다.

+ IT의 선구자 스티브 잡스가 별세하였네요. 삼가 애도를 표합니다. 이글 쓰고 난 다음날이네요.

미국 시간 10월 4일 10시 쿠퍼티노에서 애플의 신제품 발표 conference가 있었습니다. 몇시간 전에 끝이 났죠. 애플제품을 많이 사용하지도 아이폰 유자도 아니지만, 전반적인 IT업계의 선도기술이라거나 개념등을 볼수 있는 게기가 되기에 늘 애플 컨퍼런스는 라이브로 커버하는 편입니다.


늘은 아니지만 야플은 시장에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제품들을 신비주의를 견지한 상태에서 출시하고 많은 시장 반응을 이끌어 내었으며, 몇번을 제외하고는 직후 주식의 가치가 오르는 현상을 보이곤 하였습니다. 

올해 컨퍼런스의 최대 관심사는 아이폰5라는 제품의 출시였죠. 4세대 이동통신의 이용과 더불어 말이죠. 사실 애플에서는 공식적으로 아이폰5가 출시될거라거나 하는 말은 한적이 없지만, 누구라도 아이폰5의 소개일거라는데 의심하지 않는 분위기였지요.

결과를 먼저 이야기 하자면..... 아이폰5는 없었습니다. 기존 아이폰4의 성능을 향상시킨 아이폰4S라는 모델에 새로운 OS인 iOS5를 탑재하고 출시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LTE로 통칭되는 4세대 통신망도 포기하고 이름도 생소한 HSDPA라는 방식을 채용하였네요. 

그간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던 애플의 컨퍼런스에 비교하면 정말 깜짝 놀라게 할만큼 알맹이가 그리 크지 않은 컨퍼런스였네요. 끝나고 난 직후 애플의 주가는 4%가량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먼저 새로운 수장 Tim Cook (팀 쿡) 이....... 인사를 하고, 잡스형님과는 달리 신제품의 발표는 각 부사장에게 일임합니다. 



iOS5


먼저 iOS5 이야기네요. 몇가지의 변화가 있었지만, 이미 이야기가 나왓던 것들이어서 새로울것은 없었습니다만..... 


iOS간의 메시징 서비스네요. 카카오톡이 조금 타격을 받을듯 합니다만.......
 



트위터와의 연동이 강화되어 몇번 로그인 할 필요가 없어졌다네요. 그랬군요.......



RSS의 통합으로 보다 원활하게 뉴스피드를 볼수 있다고 하는데....그럼 그 동안은 좀 불편했나 하는 의구심이.....



귀찮았던 푸쉬팝업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처럼 화면의 윗부분을 내리면 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건 나중에 특허침해등등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 말이죠.  



신문잡지의 구독....



한가지 새로운 것은 iCard라는 앱의 채용으로 카드를 선택하고 글을 넣어주면, 애플에서 인쇄하고 발송해주는 방식으로 디지털과 아날로그 감성의 결합입니다. 도대체 왜 이런게 필요할까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 미국에선 (유럽도....아마도...) 종이카드의 사용은 아직도 건재합니다. 



 


그것도 미국내라면 $2.99......


해외 어디라도 $4.99라고 하네요. 가격은 상당히 매력이 있습니다. 사실 왠만한 생일축하카드도 $3.99 조금 재미있거나 특이하면 $4.99 혹은 그 이상이거든요.  




그런데 가장 많은 축하카드를 차지하는 것은 생일카드일텐데...... 대개 생일카드는 선물과 함께 주는 터라..... 큰 시장을 형성하긴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그 이외의 카드에서는 성능을 발휘할듯 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서비스 생긴지 10년도 넘었을텐데 말이죠.........ㅠㅠ 한국에서도 우체국에서 온라인과의 결합으로 서비스를 하다가 지금은 없어진 것으로 압니다. 참 오래된 아이디어이지만..... 미국이니 아무래도 조금은 수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iCloud


사실 iCloud는 잡스형님이 이미 이야기를 한것인데, 뭐 결국은 무료로 제공하는 iCloud에 모든 미디어를 놓어두고, 자기 소유의 애플의 모든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라는 이야기죠.

더불어 iOS에서는 컴퓨터와의 연결 자체를 불필요하게 만들었습니다. 결국은 iTunes를 매개로 한 Sync가 필수적이 아니게 된 것이죠. 




Auto backup으로 자료를 보존하는 방식으로 유지 된다고 하는데.... 많이 들었네요. 며칠전 아마존......


잡스형님이 이야기하던 25불짜리 서비스..... iTunes Match!!! 뭐 이런거 해주고 일년에 25불입니다. 


아이폰 5?
 

일단 여기까지는 그렇다 치구요...... 매우 기쁘게 소개한 기기가 바로 iPhone 4S입니다. 그럼 아이폰 5는? 


모든 사람이 기대했던 아이폰 5는 없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적 혁신도 없었을뿐더러,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된것은 없네요. 다만........

애플에서 개발한 A5라는 1GHz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성능의 전체적인 향상을 도모하였습니다.   



흠......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1.5GHz 듀얼코어를 달고 나오는 것도 있습니다. 암튼 다른 스마트폰이 너무 과분한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나오는 터라 감동은 그리 크지 않지만........ 일단 그래픽 성능이 7배가량 향상되었다고 하며, 지루하게도 게임을 보여줍니다. 이제껏 이동단말기에서는 본적이 없는 부드러운 그래픽......

게임 안하니 패~쓰~

또 한가지 중요한 하드웨어적인 변화는 이미 많은 사람이 점친 8메가픽셀의 카메라와 빠른 구동의 카메라앱입니다. 
 

F/2.4면 좋은 성능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드로이드 바이오닉에도 8메가가 달려나오고 HTC의 스마트폰에도 그렇죠. 뭐 시큰둥한데...... 이 슬라이드를 보여줍니다. 바로 앱을 구동하고 처음 사진을 찍을때까지의 시간과 다음 사진을 찍을때까지의 갭을 비교한 것인데, 이제서야 오호~ 좋은데 하게 되네요. 결국은 앱의 성능이 좋다는 말인것 같구요....


그렇긴해도 결국은 듀얼코어를 장착한 게임기 듀얼코어의 카메라를 소개하는 듯한 착각이 들만큼 이 부분을 너무나도 강조하고 있네요. 원래 아이폰의 카메라 성능은 참 좋더라구요. 그보다도 후렀니 좋아졌으니 분명히 좋은 성능이겠죠? 찍혀진 사진은 iCloud로 바로 보낼수 있고 다른 기기에서도 꺼낼수가 있네요. 

아~ 유럽방식인 GSM과 다른 지역인 CDMA방식을 함께 사용할수 있는 world phone임을 강조합니다. 좋은 현상이네요. 


한가지.... 지난해와 올해 애플을 참으로 힘들게 했던 부분이 바로 불법위치추적이었는데, 이번에는 아예 "오빠, 어디야?" 라는 악마의 앱을 추가하였네요. 등록만 하면 가족이 애인이 어디있는지 훤히 보게 된다는........ 정면 돌파일까요? 


또 하나는 자체 개발하였다는 Siri라는 음성인식과 인공지능을 연결한 기능으로 ........

오늘 비가 올까? 오늘 날씨 어때? 혹은 우산을 가져가야 하나? 같은 음성질문을 동일하게 인식한다는 기술입니다. 기술적으로 너무나도 훌륭한 것임에는 틀림없지만, 왜 이런것이 필요한지 아직 쓰임새를 생각해내지 못하겠습니다. 분명히 모리 좋은 사람들이 만들었으니 분명히 좋은일에 쓰일것 같긴합니다만.....





출시시기는...

뭐 암튼 이런 내용들로 새로운 아이폰 4s가 10월 14일에 출시되고, 10월 7일부터 pre-order를 받는다는 내용이네요. 




가격은 이렇습니다.  2년 약정에 $200-400 사이가 되겠네요. 


일단 10월 14일은 미국, 캐나다, 프랑스, 일본 등등........
 


10월 28일에는 여러나라.... 헉! 한국은 또 빠졌습니다. 뭐 한국내 통신사의 문제일 가능성이 제일 크지만.... 암튼 또 섭섭한 한국소비자들이 많을겁니다.


이 양반....... 기도하네요. 아주 많이 약합니다. 결국은 모두에 말씀드린대로 애플의 주식은 4%가 떨어지고....

 

정리

정리하면....  결국 iOS는 5로 업그레이드.... 메일, SNS의 notification은 안드로이드 따라가기, 트위터 연동과 RSS 구독 강화가 있네요. 기반서비스로는 iCloud를 강화하여 모든 소장 애플기기를 연동할수 있도록 하였고, computerless환경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iTunes 진작좀 없애지..... iTunes는 iCloud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일년 25불정도에 iTunes match 라고 하는 그다지 쓸모없어 보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클라우드의 경우 Auto backup으로 자동 sync같은 기능인데, 며칠전에 아마존에서 먼저 치고 들어온 상황이 되었습니다. 

A5라는 듀얼코어 애플칩을 개발, 2배빠른 처리속도 7배빠른 그래픽 처리 등등으로 게임을 포함 그래픽이 향상되었답니다. 듀얼코어 뭐 그까이꺼.... 다른데도 많이 들어가네요 이미..... 

카메라는 8MP로 1080p의 동영상까지 갖추고 셔터스피드, 속사, 접사 등등의 기능을 제공하였네요. 듀얼코어 카메라가 될것 같기도 하고..... 듀얼코어 게임기역할까지.... 

음성인식...... 헐..... 그동안에는 그럼? 

가격 내장 메모리 16GB - 64GB에 $199-399........ 2년 계약....... 

권불십년이라고 하는데, 아이폰이나 애플이 지금처럼 탄탄하게 걸어갈수 있을지 의심이 되기 시작한 컨퍼런스 였습니다.